알피바이오 공모가 및 상장일, 회사 개요 알아보기
목차

이번 달 2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 예정인 알피바이오가 지난 20일~21일 청약 결과 좋은 성적을 달성했습니다.
당초 공모가격 희망 밴드인 1만원 ~ 1만3천원에서 최상단인 1만 3천원으로 결정되었는데, 수요예측에는 총 1,630개 기관이 참여하여 155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의 흥행 덕인지 일반 청약 역시 종합 경쟁률 1518대 1의 성적을 보여줬고, 청약증거금으로 3조원이 몰렸습니다.
더블유씨피가 기관 수요 예측 결과 참패가 되면서 공모주 자금이 알피바이오에 몰렸다고 할 수 있는데, 29일 상장 후 주가 방향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상장일에 오버슈팅이 된다면, 공모주 청약 못한 분들도 장중에 매매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판단되어 오늘 알피바이오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1. 알피바이오 청약 관련
✔ 상장일 : 9월 29일 목요일
✔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 공모 주식 수 : 120만주 ( 총 주식 수 약 808만주)
✔ 공모가 및 공모금액 : 13,000원 공모가(최상단), 156억 공모금액
2. 알피바이오 회사 개요
알피바이오의 연혁은 짧습니다. 2016년에 주식회사 알피코프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고,
연질캡슐 OEM과 ODM 전문회사라 보면 됩니다. 연질캡슐 제조 기술 1위 기업인 미국 R.P Scherer사와 대웅제약이 합작하여 국내에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처음 출발했습니다.
연질캡슐 분야에 있어 국내 독보적 기술을 가지고 있다 보니, 고객사 층도 두텁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야쿠르트 등 국내 25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면서 국내 연질캡슐 시장의 6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요예측 및 일반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공모자금의 용도
공모금액 156억원으로 시설자금 및 운전자금, 연구개발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시설자금은 생산성과 매출 증가를 도모하기 위해 향남 의약공장, 마도 건식공장 증축을 계획하고 있고, 증축 공간에 다양한 제형 설비를 도입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김남기 알피바이오 대표가 상장 후 대외 신인도를 바탕으로 수익성 개선 및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 국내 No. 1 의약품 건강기능 ODM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는데, 향후 회사의 행보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운전자금은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원물 부족 등 대외 환경에 따른 원료 재고 확보를 위해 투입할 예정인데, 정확히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는 향후 공시를 통해 확인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연구개발자금은 R&D에 집중투자 하면서, 연구개발을 위한 시약 소모품 재료비, 연구비용 등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4. 기타 참고 사항
알피바이오의 재무 정보를 확인해보니, 각종 특례로 상장을 한 다른 바이오 기업들과 차별성이 두드러지는데, 지난 몇 년간 당기순이익이 지속되고 있고, 21년 당기순이익도 38억 달성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60억 순이익을 달성해서, 2022년 연간 기준으로 보면 100억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력 사업의 국내 점유율, 타 바이오 회사와 차별화된 실적, 청약 흥행 성적, 유통 주식 수 등을 감안해볼 때, 상장 후 오버슈팅은 가능하리라 생각되어, 29일 단기 투자 타점이 나올 것 같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대부분 공모주들이 상장을 하면 당일 오버슈팅이 나오고 약 일주일간 횡보 혹은 하락하는데, 그 이후 반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등 시점에 짧게 수익을 달성하고 나오는 방법도 있으니, 공모주에 대한 관심과 흐름 파악은 항상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피바이오에 대해 대략 알아보았습니다. 10월에도 청약 예정인 종목들이 여럿 있는데, 분석 후 괜찮은 종목이 눈에 띄면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더블유씨피 공모주 청약 일정 및 회사 개요
9월 공모주 선바이오 청약 일정 및 회사 개요 정리
성일하이텍 공모주 배정 결과(feat. 회사개요)